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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근로자법 소개

가사근로자는 4대 사회보험, 최저임금과 더불어 유급휴일 및 연차유급휴가 등 근로자의 권리가 보장되며 가사서비스 이용자는 정부가 인증한 기관으로부터 믿을 수 있는 가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사랑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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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고령자 고용장려금 1분기 신규신청 놓치지 마세요 (~4.30.까지)

◈ 인증기관에서 활용할 만한 장려금(고령자 고용지원금)을 안내드립니다. - ‘24년 1분기(1~3월)에 해당하는 고령자 고용지원금을 최초로 신청하려는 인증기관에서는 ‘24.4.1(월)부터 ‘24.4.30(화)까지 고용센터에 고령자 고용지원금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고용노동부는 1년을 초과하여 고용한 60세 이상 근로자의 수가 증가한 사업주에게 고령자 고용지원금을 지원합니다. ○ 지원금 신청 분기의 월평균 지원 대상 근로자(1년 초과 고용한 60세 이상 근로자) 수가 증가한 경우, 증가 1명당 분기 30만원을 최대 2년간 지원합니다. * 지원한도: 피보험자 수 30% 범위 내 30명까지 지원 (10명 미만인 기업은 3명)□ 고령자 고용지원금의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적용기간) 고용보험성립일로부터 ’23.12.31까지 1년 이상일 것 ○ (60세 이상 근로자 수의 증가) 지원 대상 근로자의 수를 기준으로, ‘24.1분기(1∼3월)의 월평균 근로자 수가 아래의 사업적용기간에 따른산정 기간의 월평균 근로자 수보다 증가하였을 것 <사업적용기간별 고령자(60세 이상) 수 산정기간 및 대상> 사업적용기간 1년 이상~2년 미만2년 이상~4년 미만 4년 이상 산정기간 최초 지원금 신청 분기 이전 1년 최초 1년을 제외한 기간 최초 지원금 신청 분기 이전 3년 산정대상 (60세 이상자 중) 피보험자격 취득 1년 초과자 + 근로계약기간의 정함이 없거나 근로계약기간이 1년 초과자 60세 이상자 중 피보험자격 취득 1년 초과자 60세 이상자 중 피보험자격 취득 1년 초과자 ※ 고용24에서 귀 사업장에 대한 위 산정기간 평균 고령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용24(www.work24.go.kr) → 기업 로그인 →기업지원금 → 신규채용 → 고령자고용지원금] ○ (지원 대상 근로자) 매월 마지막 날 현재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취득 기간이1년을 초과한 근로자 중에 60세 이상인 근로자 - (지원 제외) 사업주(법인의 대표)의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 대한민국국적을 보유하지 않은 외국인* * 외국인 중에 체류자격이 거주(F-2), 영주(F-5), 결혼이민자(F-6)는 지원 □ 관심 있는 인증기관은 지금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국번없이 1350)또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고용센터에 문의해 보세요. (별첨) ‘24년 1분기 (최초) 고령자고용지원금 신청서 접수 공고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세요~

2024-04-15
공지사항 (고용24(워크넷) 활용 구인 안내문) 가사관리사 구인이 어려우시면, "고용24" 이용하시면 되는 거 아시지요?

< 고용24(구 워크넷)을 활용하여 가사관리사를 구인(채용)하는 방법 > □ 먼저 구인 신청을 합니다. ㅇ (구인 신청서 제출)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에서는 ①워크넷(www.work.go.kr)*에 접속하거나 ②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구인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① 워크넷 기업회원 로그인 → 마이페이지 클릭 → 화면 좌측에 ‘구인신청 등록’클릭 → 구인신청서 작성 및 제출(‘작성완료’ 클릭) ↳ ‘구인정보제공 동의 여부’에 동의를 체크하시면 지자체·여성새일센터·그밖에 워크넷 이용 기관에도 귀사의 구인 정보가 공유되어 가사관리사를 알선할 수 있어요. ② 관할 고용센터 취업지원팀 방문 → 구인 신청서 작성(직업안정법 시행규칙 별지제1호) 및 제출 □ 고용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구인 신청을 처리합니다. ㅇ (구인 신청업체 확인) 관할 고용센터에서는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의 대표자 또는 인사담당자의 신원증명서류(신분증, 재직증명서, 사원증 등)와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제출받아 신원을 확인합니다. ㅇ (구인 신청 수리) 관할 고용센터에서는 1일 내에 구인 신청을 수리해줍니다. * 다만, 최저임금 미만 임금으로 구인 내용을 제시하는 등 구인 공고가 가사근로자법 등 관련 법 위반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구인 신청 수리 거부 가능 □ 이제 가사관리사를 채용해 보세요. ㅇ 워크넷을 통해 입사 지원한 가사관리사 정보 또는 고용센터 담당자가 알선한 가사관리사 정보 등을 워크넷 ‘입사지원관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워크넷 기업회원 로그인 → 마이페이지 클릭 → 화면 좌측에 ‘인재정보관리’- ‘입사지원관리’ 클릭 → 원하는 가사관리사에게 연락하여 채용절차 진행 * (고용24 오픈 이후에는) 워크넷이 고용24로 통합운영되어 법인인증서 등을 통해서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ㅇ 고용촉진장려금 등을 받을 수 있는 가사관리사를 채용하고 싶다면, 워크넷의 ‘인재정보 상세찾기’*에서 해당 조건의 가사관리사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워크넷 기업회원 로그인 → 워크넷 홈페이지 상단 ‘인재정보’에 마우스커서를대면 나오는 화면의 ‘인재정보 상세검색’ 버튼 클릭 → 원하는 검색 조건에 ‘취업희망풀’을 체크한 뒤 검색 → 원하는 가사관리사에게 연락하여 채용 가능 * 가사근로자 채용 이후에 고용촉진장려금의 요건을 최종적으로 갖춘 기관에 대해서 고용촉진장려금이 최종적으로 지원됩니다. 첨부와 같이 가사관리사 구인 관련, 고용24(구 워크넷) 활용방법을 담은 안내문을 게시합니다.

2024-03-27
공지사항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에게 사회서비스 선도모델 사업을 알려드려요.
2024-03-07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에게 사회서비스 선도모델 사업을 알려드려요. 이미지
자료실 '24년 정부인증 가사서비스 홍보 포스터(가사관리사)
2024-05-22
'24년 정부인증 가사서비스 홍보 포스터(가사관리사) 이미지
우수사례 한국건물위생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한국건물위생관리 사회적협동조합 기관정보설립연도 2022년 대표 오세애대표전화 02) 2060-7822 홈페이지 www.kcscoop.kr주소 경기도 광명시 범안로 998, 503-1호(하안동, 녹원프라자) 주요사업· 청소업 사업· 냉난방기 분해 세척 교육 사업· 소독 및 방역에 관한 사업· 청소업 창업에 관한 전문교육 제공사업 주요 연혁· 2021. 11. 한국건물위생관리 사회적협동조합 발족· 2022. 01. 경기청소전문직업학원과 업무 협약· 2022. 03. (사)월드유스비전경기도지부 업무 협약· 2022. 04.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청.정.수 재능나눔사업 협업· 2022. 06. 한국건물위생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인가· 2022. 07. 건물위생관리업 영업 신고(제2022-00076호)· 2022. 07. 소독업 신고(제2022-3900028-00006호)· 2022. 10. 광명시장애인복지관 추천가정 무료방역서비스· 2022. 12. 공익법인 지정[기획재정부]· 2023. 11.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주요 성과· 2022년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청.정.수 재능나눔사업 협업 : 30가정 청소·정리·수납· 2022. 10월 광명시장애인복지관 추천가정 무료방역서비스· 2023년 지역아동센터 냉난방기 세척 50% 지원사업[공익활동]· 2023. 8~11월 예비군훈련장(1군단) 방제 ABOUT COMPANY‘청소’의 의미가 ‘시설물의 보호 및 점검을 통해 기능을 향상하고 위생환경을 조성하여 쾌적·청결·심리적 안정을 달성하는 건물위생관리의 전문적 직무 영역’으로 변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사관리사에 대한 업계 종사자와 사회적 인식은 아직도 ‘청소원’이라는 사고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에 본 사회적협동조합은 다음과 같은 취지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자격인증체계를 통한 건물위생관리 교육둘째, 신기술에 대한 역량·안전 교육 강화셋째, 상호교류와 협동체계 강화넷째, 안정적이고 괜찮은 일자리 창출다섯째, ‘상생’을 위한 사회 환원위의 다섯 가지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청소 및 가사관리사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건물위생관리 전문가·사회활동가로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한국건물위생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청소업을 기피 업종으로만 보고 있는 사회의 시선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설립된 단체입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가사컨설팅 신청 동기> “청소업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수료생들의 안정적인 일터를 마련하기 위해 컨설팅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한국건물위생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청소전문직업교육, 냉난방기 분해 세척교육, 정리수납관리사교육, 매트리스 건·습식교육, 소독·방역교육을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준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에는 입주청소. 거주청소. 건물위생관리, 바닥세척·왁스, 매트리스 케어, 소독·방역, 정리수납, 냉난방기 분해세척의 현장교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전문적으로 현장교육을 거친 수료생들을 대상으로 취업매칭을 하던 중 여성 수료생의 경우에는 여전히 현장에서 보조역할만을 요구하고, 이에 따라 열악한 근무조건의 일용직으로 가는 현실이 안타까웠습니다. 특히 여성근로자에게는 가사와 자녀 양육을 위해 좀 더 안정적인 일터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던 중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컨설팅에 대한 홍보물을 접하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가사컨설팅 내용> 1. 고용계획에 대한 컨설팅 “컨설팅을 통해 근로자를 추가 고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인건비, 운영비, 서비스 단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한국건물위생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고용노동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청소전문직업교육을 120시간 이상 수료한 수료생 중 청소전문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조합원으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현재까지 조합원들이 일용직 형태로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컨설팅을 받던 중 앞선 인증기관들의 운영사례를 보면서 가사관리사의 안정적 일자리를 위해서 조합의 운영체계 변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신청 당시 우리 기관은 총 2명의 상시근로자와 일용 근로자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앞으로 직업교육을 수료한 수료생 중 상당수를 상시근로자로 고용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추가 고용을 할 때 고용에 따른 인건비, 관리인력, 임금 책정과 더불어 서비스 단가 책정을 함께 고려해야 했습니다.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컨설팅은 위와 같은 고용계획을 수립할 때 필요한 인건비, 운영비, 서비스 단가를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임금설계 및 근로계약서 작성에 대한 컨설팅 “우리 기관에 맞춤화된 임금설계를 받았고, 근로계약서 등 다양한 서식을 제공받아 향후 근로기준법, 가사근로자법에 위반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기관을 운영하면서 우리 기관의 근로조건이 적법한 것인지, 비치해야 할 관련 서류는 제대로 작성하여 관리되고 있는지, 근로자의 권익을 잘 보호하고 있는지, 재해가 발생하였을 때 대처할 방안을 갖추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그간 이런 내용을 마땅히 상의할 곳도 없고, 또 전문상담을 받고자 하여도 비용이 걱정되었습니다. 이번 컨설팅을 통해 그동안 고민해온 적법한 근로조건 및 근로계약, 근로자 처우에 관한 사항을 잘 안내받을 수 있었습니다. 안내받은 사항은 단순히 개선을 위한 의견으로 제시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 해주셨고, 기관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근로계약서 서식도 제공받을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제공해주신 프로그램은 일률적으로 같은 것이 아니라 컨설팅 과정에서 우리 기관의 상황을 충분히 인지한 컨설턴트(공인노무사)가 기업 상황에 맞는 자료를 주신 것이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3. 정부 인증관련 서류 작성 컨설팅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인증기관 준비에 관한 전반적인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었습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정부인증 신청 양식은 컨설팅 전에도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게 공개된 자료입니다. 인증신청 작성서류가 다른 인허가 과정보다 몹시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았지만, ‘정부인증’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감 때문에 컨설팅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 기업이 인증기관으로서 준비해야 할 자세와 운영체계에 관해 전반적으로 점검받는 과정을 거치고 싶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컨설팅은 인증신청 과정에서 저희에게는 키다리 아저씨 같은 존재였습니다. 정부인증기관을 준비 중이라면 반드시 컨설팅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사업운영> 1. 중점 고려사항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CS교육 및 직무교육을 통한 가사관리사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먼저 고려했습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첫 번째로,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가사관리사의 CS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것입니다. 가사서비스를 받았던 고객의 불만사항들을 파악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가사관리사 근무평가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고객의 서비스 재구매율은 기관의 운영뿐 아니라 가사관리사 처우개선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사관리사를 채용하고 현장투입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평가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가사관리사의 안전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입니다. 일전에 주거취약계층 환경개선 봉사자가 가정에 비치된 락스와 세제를 혼용하여 사용하다가 긴급하게 호흡기 치료를 받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가사관리사가 근무하는 중에 세제를 혼용하게 된다면 가사관리사 본인 뿐만아니라 고객의 건강에도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사관리사의 안전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어려웠던 점과 극복사례 “가사관리사 5명 이상 고용의무가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신청 및 인증받은 이후에도 가장 큰 어려움이었습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가사관리사를 5명 이상 고용하는 것은 앞으로도 어려운 과정일 것 같습니다. 상승하는 임금은 고객의 서비스 비용 상승으로 이어지므로, 어떻게 감당할지에 대해서 먼저 계획을 세우고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에 도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기관은 기관에서 직접 교육을 통해 배출된 수료생을 가사근로자로 고용할 예정이지만 수익이 창출되기 전까지는 임금을 어떻게 충당할지에 대해 부담감이 여전히 큽니다. 정부인증 시 사회보험료의 일부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나, 다른 지원 없이 5명 이상의 가사관리사를 계속 고용하며 임금을 감당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기관이 건강하게 운영되어야 가사관리사의 근로 제공도 안정적일 수 있으므로, 정부인증과 함께 수익 창출을 위한 지역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민간기업에 가사관리서비스를 협업 형태로 확대하려고 합니다. 또한 한부모가정, 맞벌이 가정, 소외계층 대상 가사서비스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지속적인 간담회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3. 운영노하우 등 조언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을 준비하는 기관에서는 청소의 전문적 지식 함양과 가사관리사의 안전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가사서비스를 괜찮은 일자리로 완성하는 데 필요한 방안이 무엇일까 고민하던 중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신청을 했습니다.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신청 전 (예비)사회적기업이 지정되면 기업으로서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신청 과정에서는 컨설팅을 통해 알게 된 취업규칙 및 적법한 근로계약 등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만약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이 사회적기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컨설팅을 통해 얻게 된 피드백 자료들의 소중함을 절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안타까운 현실은 청소업계에서 여성은 현장에서 보조자 역할만을 하게 되는 일종의 유리천장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가사근로자법은 이러한 청소 현장에서 여성들이 전문적,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하는 좋은 시스템입니다. 또한 시간 조절이 가능한 안정적인 일자리로서 일·가정 양립을 이룰 수 있는 괜찮은 일자리입니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청소의 형태는 예전과는 많이 달라져, 주기적인 거주청소를 요구하는 고객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장강박증으로 인한 쓰레기 집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이제 청소는 주변을 치우는 것에서 가정에 건강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정신건강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청소장비도 획기적으로 개발되고, 세제 및 약품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약품이 다양해졌다는 것은 위험요소도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니, 가사관리사의 안전한 근무를 위해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을 준비하는 기관에서는 전반적인 전문지식을 갖추시고 준비하시길 조언해 드립니다. 4. 정부지원사업 중 도움이 된 내용 “사회보험료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어서 가사관리사 임금지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으로 인증된 기관은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인 ‘가사랑(www.gasarang.go.kr)’ 에 정부인증기관으로 공시되므로,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과 동시에 홍보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지자체에서 가사서비스 지원사업을 하는 경우에도 가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가사컨설팅 성과> 1. 가사컨설팅 이전과 이후의 변화 근로계약서 서식 제공(컨설팅 이전) • 가사근로자를 위한 근로계약 서식이 존재하지 않았음(컨설팅 이후) • 가사근로자법에 따른 근로계약서 서식 마련함 • 기관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작성방식을 코치함 이용계약서 서식 작성(컨설팅 이전) • 가사서비스에 대한 이용계약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았음(컨설팅 이후) • 컨설팅 대상기관의 다양한 가사서비스를 이용계약서에 반영하여 가사근로자법에 따른 이용계약서 서식을 마련함 • 기관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주의사항과 사용방법을 코치함 가사근로자 취업규칙 제정(안) 제공(컨설팅 이전) • 사업장 내에 취업규칙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근로자의 근로조건을 법인의 운영규정으로 규정해 두었음 • 법인의 운영규정에는 개정노동법령이 반영되어 있지 않았으며, 사업장에서 사용하지 않는 제도가 규정 내에 포함되어 있었음(컨설팅 이후) • 최신노동법령 및 가사근로자법령을 반영한 취업규칙 제정(안)을 마련함 • 취업규칙 최신화 및 취업규칙 필수적 기재사항 반영으로 법 위반 소지를 제거함 • 향후 취업규칙 제정시 사업장에 맞게 변형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취업규칙 각 규정에 대하여 설명함 고충처리 규정 정비(컨설팅 이전) • 법인 내에 복지위원회를 두어 근로자의 고충처리를 도모하고 있지만 문서로 만들지 않았음(컨설팅 이후) • 사업장 실정에 맞춰 고충처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화하여 제도적으로 마련할 수 있도록 규정 제공 및 안내를 받음 연차 유급휴가 관리대장 서식 제공(컨설팅 이전) • 가사근로자법에 따른 연차휴가 관리방법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었음(컨설팅 이후) • 가사근로자법에 따라 연차 유급휴가에 관한 사항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가사근로자용 연차 유급휴가 관리대장 서식을 제공하고, 관리방법을 안내함 2. 컨설팅을 통해 도움받은 내용 “인증신청을 컨설팅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기관도 있겠지만, 인증 후에도 챙겨야 할 규칙 및 조건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을 준비 중인 기관은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는 것처럼 컨설팅을 받은 후에 이 사업에 진입하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한국건물위생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기획재정부로부터 공익법인과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고용노동부 국민내일배움카드 청소전문직업학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취업규칙, 적법한 근로계약서, 임금계산 시스템 등에 대해 어느 곳과 의논을 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4회차에 걸친 컨설팅을 통해 현업에 계신 선배님들의 다양한 운영사례도 들을 수 있었고, 공인노무사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던 기업 운영에 필수적인 규정에 대해서도 점검을 받을 수 있어 너무 감사했습니다. <제언사항> “가사서비스 고객 확보를 위한 홍보 및 가사관리사에 대한 임금지원 정책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오세애 대표 인터뷰 가사서비스 제공기관 인증 컨설팅 중 가장 고민이 많았던 것은 가사관리사를 5명 이상 고용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고객 확보와 임금지원 체계였습니다. 우리 기관은 근로자를 위한 임금지원의 체계를 갖추기 위해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을 받았으나, 2024년부터 (예비)사회적기업에 대한 임금지원 사업이 모두 일몰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가사관리사가 전문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정부·지자체의 임금지원 등의 정책이 체계적으로 개발되길 바랍니다. <가사서비스 후기 인터뷰> 가사근로자 인터뷰Q. 가사서비스 제공기관의 근무경험은 어땠나요? (김OO)저는 청소전문직업학원을 통해 청소전문관리사, 정리정돈관리사, 에어컨청소전문관리사를 취득하고 한부모가정을 대상으로 가사관리를 4개월째 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정의 경험을 이야기해 드리고 싶습니다. 처음 그 가정을 방문했을 때는 분리수거도 안 되어 있었고, 서류도 쌓여 있어 무엇부터 손을 대야 할지 난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객과의 첫 만남 이후 다음 방문 시 케어가 필요한 부분을 여쭈어봤어요. 고객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기 위해서였죠. 상담 후 화장실과 주방청소를 진행하기로 하였는데, 제 개인장비인 스팀청소기를 다음에 가지고 와서 해드리고 싶다고 했더니 고객님이 좋아하시더라구요. 그 결과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고객님이 집안에 쌓여있는 서류 뭉치를 어떻게 정리할지를 고민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영수증부터 보험서류 등을 3~4시간 정리한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고객님과 살아가는 얘기도 조금씩 하게 되었구요. 나중에 고객님이 말씀하시길, 이 날 함께 서류정리를 한 시간이 무기력했던 자기 삶에 자극이 되었다고 하시더라구요. 이제는 제가 방문하는 날, 집을 비우시고 개인공부를 하러 가시기도 하고, 같이 청소를 하시기도 합니다. “이런 청소는 어떻게 해요”라고 저에게 묻기도 하시구요. 물론, 본인이 쓰레기 분리도 잘 하시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고객의 변화를 보며, 가사관리사는 단순 도우미가 아니라 가정에 위생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고 고객의 정서적 안식처가 되어줄 수 있는 조력자이자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2024-02-22